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2023 조선업 시장전망

최근 조선업 시장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업은 예전부터 고리타분한 주식으로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중에 하나 입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중공업이 전고점을 유의미한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한 이후 주가를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급등이 나오기 직전의 다른차트들 과 비슷한 모습이며 재료 및 시황 또한 조선업계쪽으로 훈풍이 불어주고 있는 시점으로 보여집니다.

2023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올해 조선업의 실적이 작년대비 18%이상 증가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2022년 말부터 각종 증권사들에서 발행한 리포트를 보면 2023년 하반기부터 조선업계의 전반적인 호황을 예측 했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보러가기>>

조선업의 주가가 상승할수 있는 재료는 두가지 입니다 바로 수주 이슈와 실적 이슈입니다. 수주이슈는 2019년 부터 꾸준히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선업 특성상 수주 이후 납품까지 절리는 시기가 매우 긴 업종중에 하나인게 단점이었습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수주가 이제 2023년 하반기부터 꾸준한 납품이 이루어지며 조선업계의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수주 관련된 뉴스 또한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단발적으로 터져나오는 수주 뉴스 보다는 2000년도 초반부터 중국에게 빼았겼던 선박 수주실적이 중국 선박 건조 기술의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다시 우리나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2010년대부터 납품이 진행되었던 중국의 선박들이 기술결함과 잦은 고장 또는 기술부족으로 인한 납품 지연등등 각종 품질문제로 인해서 글로벌 선박시장에서의 중국의 신뢰도가 바닥을 치기 시작했기떄문입니다. 일본도 마찬가지로 미쓰비시에서 건조한 선반이 두동강으로 갈라지는 등의 문제로 인해 글로벌에서의 선박건조기술의 이미지는 대한민국이 선두를 달리게 하는데 큰 일조를 했습니다.

위와같은 이슈로 인해 201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의 조선업체들에게 쏟어졌던 선박 건조 의뢰가 이제 슬슬 빛을 발하는 시점이 된듯 합니다. 이제는 소외된주식이라기 보단 2023년 하반기를 담당할 주도주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 이유는 차트에서 잘 나타나 있는데요. 2021년 시장주도주역할을 담당했던 HMM종목과 빚대어 보면 그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팬대믹기간 동안 물류의 이슈와 여러가지 호재로 시장소외주로 취급받던 해운업종이 크게 들썩였던 것을 보면 조선주 또한 해운주와 마찬가지로 언제든 시장주도주역할을 담당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HMM이 보여주었었습니다. 물론 종목단족독적인 호재도 있었지만 소외주도 언제든 시장주도주로 등극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HMM의 차트 입니다. 이제부터 차트를 통해서 조선주가 시장주도주가 될수 있을지를 가늠해보겠습니다.

HMM 급등 직전 차트

무언가 이상한점이 보이시나요? 과거의 급등 직전의 HMM차트 입니다. 우하향 박스권을 유의미한 거래대금으로 뚫어 낸 모습입니다. 그전에도 상대적이지만 유의미한 거래대금이 붙으며 급등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9월 10일에는 관심 가지기 힘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박스권 안쪽에서의 움직임 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거래대금이 붙으며 박스권을 돌파 시킨 이후부터는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하는 종목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죠. 그럼 다음 차트를 볼까요?

HMM 급등 후 차트

유의미한 거래대금 으로 2020년 11월 9일에 박스권을 돌파 한 이후에 200일 만에 380%가 넘는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거래대금 또한 급등하는 시점에는 1조 7천억원 가까이 발생하며 그야말로 시장 주도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보여주었던 종목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박스권을 뚫어낸 시장 소외주를 눈여겨 보아야 하는것입니다. 그럼 이제 조선업 관련주 종목의 현재 주가 차트를 몇개 보겠습니다.

HD현대중공업(시가총액 13조 1천억)

HD현대중공업 차트

위 차트는 현대 중공업 차트 입니다. 이제 상장 한지 2년쯤 되어가는 종목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3조원 규모의 종목입니다. 매우 무거운 종목이죠 하지만 유의미한 거래대금은 보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상장 당일을 제외한 거래대금은 평균적으로 300억 수준으로 유의미한 거래대금으로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현대미포조선(시가총액 3조 7천억)

현대미포조선 차트

위차트는 현대미포조선의 차트 입니다. 최근 쌍바닥 이후에 다시금 고점 탈환을 노리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아직 고점까지는 약 30%정도의 상승이 필요해보입니다. 거래대금또한 250억에서 300억정도의 유의미한 거래대금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시가총액 9조 1천억)

HD한국조선해양 차트

위 차트는 한국 조선해양의 차트 입니다. 최근 거래대금을 동반하여 전고점을 돌파하고 난 뒤에 2021년도에 만들어진 고점을 트라이 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시가총약은 약 9조원 정도의 종목입니다. 최근 1천억원 정도의 거래대금으로 시가총액대비 꽤 큰 거래대금이 들어오며주가를 들어올렸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시가총액 7초 3천억)

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단기 차트

위 차트는 삼성중공업의 차트 입니다. 사실 제가 가장 보여드리고 싶었던 차트 입니다. 지난 7월 12일 4천억원의 거래대금으로 약 8%의 급등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그이후에도 빠지지 않고 주가를 지탱하고 있는 보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던 HMM의 급등전 차트의 특성과 매우 비슷합니다. 유의미한 거래대금 으로 박스권으로 돌파한후에 주가가 빠지지 않고 지켜주는 모습까지 매우 흡사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또한 조선업의 연달을 호재와 이슈 그리고 외국인과 연기금 및 기관께의 꾸준한 연속 순매수를 보여주며 주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HMM또한 급등할떄 기관계 및 외국인의 순매수로 이루어진 수급이 주체가 되어 끌어 올려 졌었는데요. 이또한 매우 흡사한 특징입니다. 그간 조선업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우하향 했었지만 삼성중공업은 재무상태에 대한 악재까지 더해져 유난히 소외받던 종목입니다. 하지만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 악재까지 해소 하였으며 재무악재까지 벚어 던졌습니다. 때문에 유독 하락폭이 컸던 삼성중공업이 다시 재기 하여 조선주 주도종목이 될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위 차트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제 막 120 장기 이평선과 240 이동평균선이 슬슬 고개를 들고 있는 모습이며 240일선과 480일선이 골든크로스 직전의 상황입니다. 앞으로 몇일 혹은 몇주 동안 주가가 빠지지 않고 전고점을 지지선 삼아 버텨 준다면 추세를 돌린것으로 판단할수 있어 보이는 종목입니다.

앞으로 삼성중공업에 투자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변곡점이 생긴 종목은 꼭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메인 시장의 주도주로 자리 잡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멋진 보습 기대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2023년 하반기를 책임질 주도주의 등장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조선업 시장전망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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