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주란? 대장주의 의미, 대장주 찾는법

흔히 대장주란 관련 섹터의 시세를 이끌고가는 대장을 의미 합니다. 간혹 2차전지 섹터의 대장주는 자타공인 에코프로라고 말할수 있는것과 같은 의미 입니다. 대장주의 시세 움직임과 거래대금 움직임에 의해 관련 테마 혹은 섹터의 종목들이 영향을 받는 다면 해당 주식을 대장주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장주의 의미와 대장주 찾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주가 중요한 이유

아마 대다수의 모든 투자자들이 주식투자 초보시절에에 접하게 되는 주식은 우량주로 첫 매매를 시작할것입니다. 간혹 아닌 투자자도 있겟지만 보통 주식을 시작하게 되면 흔히 우량주로 취급되는 삼성전다 혹은 LG전자, LG생활건강 또는 중공업 관련주라던지, 최근에는 LG에너지솔루션으로 주식을 처음 시작한 사람도 많을것이다. 또는 누군가의 추천에 의해 바이오 관련주들을 묻어놓는 투자 성공만 하면 대박이다라는 느낌으로 소액을 바이오에 투자해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그 다음 단계로는 많은 방향이 있겟지만 묻어놓는 투자는 변동성지 적기때문에 누군가는 주식투자로 몇천만원을 벌었다더라 혹은 누군가는 단타로 하루에 얼마를 번다더라는 이야기로 혹해서 내가 투자하고있는 종목은 움직임이 별로 없는데 반해 남의주식을 많이 오른다는 이유로 단타로 전향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것입니다. 

이제 단타매매를 시작하고 나서 어느정도 매매를 하게되었다고 하면 흔히 테마주, 세력주 매매를 접하게 되실것입니다.이제부터 대장주라는 단어를 간혹 듣게 되실겁니다. 여기서 대장주의 존재를 빠르게 본능적으로 깨닳으시는 분들이 계시는 반면에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대장주라는 개념도 알지못한채 흔히들 유튜브에서 떠드는 이동평균선이라던지 차트패턴, 매매기법, 각종 보조지표, 재료 등의 것들에 먼저 접하게 되실것이고 많이 실패하실것입니다.

물론 위의 접근이 잘못된것은 아닙니다. 어떤 유튜버들 혹은 어떤 블로거들이나 주식관련 인플루언서들을 보면 각자 자신이 가장 자신있어하는 기술적분석 분야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고수트레이더 즉 검증된 월 억단위 수익을 내는 트레이더들이나 계좌를 오픈한 진짜 고수들 또는 키움영웅전대회에서 높은 수익률로 입상한 트레이더들의 이야기들 들어보면 수익은 시장이 가져다 주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시장이 수익을 가져다 준다는데 기술적 분석이 전혀 필요 없는 것이냐고 물으면 그것은 기본이라고 말합니다. 기본이라는것은 기본일뿐 해답이 아니라는 말도 하죠. 즉 어떠한 한가지 요인으로 차트, 재료, 기본적분석 등 어떤 한가지만으로 투자하는것은 무모하다고 말하는것입니다. 위 세가지가 모두 잘맞아 떨어졌을때 비로소 큰수익이 날수 있다고도 하죠. 하지만 우리 데이트레이더가 원하는것은 큰수익이 아닙니다.

작지만 확실한 오늘의 수익을 쌓고 쌓아서 큰수익으로 부풀려내는 입장에서의 위 요인들은 크게 종요하지 않다는점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수익을 만들어준다는 것에서는 동일하죠. 시장은 오늘도 급변하니까요.

대장주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위의 밑밥을 왜이렇게 많이 까냐고 생각 하실수도 있습니다. 위의 모든것을 전부 다 한컵에 넣고 섞어서 도출된 결과값이 대장주 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대장주만 찾는다면 대장주만 찾을 수 있다면 데이트레이딩. 단기스윙, 장기 투자 모든 투자에 있어서 어렵고 복잡하지 않게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투자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주의 정의

그럼 대장주가 무엇이길래 여러가지 요인들을 다 무시할정도로 강력하다는 것이냐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우리가 A라는 한종목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개개인들이 가지는 모든 판단의 요소는 모두 다를것입니다. 어떤이는 매우좋게 생각할수도 있고 어떤이는 매우 좋지 않게 바라볼것입니다. 어떤이는 주가가 낮아서 좋아보인다고하고 어떤이는 주가가 너무 낮아서 가망이 없다고도 분석할수 있겠죠.

이모든 시장참여자의 생각이 합쳐서서 집단지성의 원리로 만들어지는게 바로 대장주 입니다. 모두가 사고싶어 하는 주식이라면 주가는 상승한다 라는 간단한 원리 인것이죠. 물론 이 원리 뒷면에도 여러가지 숨은 작전들이 펼쳐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세력의 매집이라던지 일부 소수계좌의 주가 핸들링, 각종 증권사 리포트, 분석글, 제가올리는 관련주 리스트. 각종 리딩방 세력, 텔레그림 찌라시, 뉴스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개인으로서는 도저히 분석이 불가능한 수준의 많은 정보들 속에서 모든것을 분석하기란 가히 말씀드리지만 절대로 불가능 할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불가능한것으로 하려고 하지 않으면 됩니다. 위에서 말한 모든것이 이미 다 분석되어 나온 자료를 우리는 이미 눈으로 실시간으로 불수 있기 때문이죠. 바로 주가 입니다. 그냥 얼마나 올랐는가? 이게 전부 입니다. 제가 읽었던 많은 고수들을 투자서적에서 모둔 고수들은 투세 추종을 이야기 합니다. 대장주를 찾는다는것은 추세추종을 일부 의미 하기도 합니다. 대장주란 곧 시장에서 제일 사람들이 사고싶어 하는 주식을 무엇인가이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사고싶어한다면 그것이 대장주 입니다.

대장주를 찾는법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장주란 모든 시장참여자들이 사고싶어 하는가입니다. 모두가 사고싶어 한다면 무도가 살것이고 모두가 산다는것은 많은 거래대금을 발생시키죠. 또한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주가는 자연스럽게 상승할것입니다. 거래대금과 주가의 상관 관계도 나중에 한번 정리해서 본질해대하여 한번 포스팅해야겠군요. 아무튼 모두가 사고싶어서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면 자연스럽게 주가는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대장주라고 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다시 정의 해보죠. 거래대금, 주가상승률 이 두가지가 대장주를 판별하는것에 전부 입니다. 위에서 복잡하고 장황하게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았지만 본질은 이 두가지라는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가 전부다 라도 아무런 서두 없이 툭 말씀드린다면 아마 이 포스팅은 읽는 독자 분들은 “이게뭔 개소리야”를 시전하시면서 뒤로가기를 누르셨겠죠.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이 두가지 가 끝입니다. 이라고 하면 섭섭하시겠죠? 진짜 끝입니다.

위 두가지를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상승률로 정룔해서 쉽게 정리찾을수도 있구요. 증권사 MTS. HTS에서도 간편하게 찾기 쉽게 정리해놓은 것들이 있을것입니다.

자세하게 조금더 시간을 아껴서 찾는 검색식이라던지 오늘의 대장주 찾는 검색식, 또는 스윙 대장주 검색식, 중장기 검색식도 있습니다. 각각 검색식 만드는 법은 다음에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왜 대장주를 트레이딩해야 하는가

본론으로 돌아와 말씀드린 섹터 대장주에 있어서 대장주가 섹터를 이끌어나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를들어서 말씀드리면 대장주가 오늘 10% 상승한다면 2등주 3등주는 3~5%내외로 따라오는 한가지 재료 또는 한가지 섹터로 함께 무리지어다니며 움직이는 것을 테마주 섹터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단기매매를 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가급적 대장주를 매매해야한다고 저는 자신있게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왜? 안전하니까. 이단어로 정의하고싶습니다. 우리가 단기매매를 처음시작할떄 즉 시드자본이 작을때는 2~3등주까지 매매해도 크게 상관이 없긴합니다. 또한 시드가 크더라도 2~3등주만 일부러 매매하시는 분들도 있죠 예를들면 짝짖기 매매를 한다던지 입니다. 이러한 매매방법은 특별한 트레이딩방법이니 예외로 치죠.

우리는 일반적인 데이트레이딩에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자본이 작을때는 재빠르게 내 자본을 넣었다 빼는게 가능하게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의 시드가 늘어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몸집은 커집니다. 때문에 재빠르게 이동이 불가능하죠 때문에 대장주를 매매해야 하는것입니다. 제 말주변이 없어서 두루뭉실하게 들리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큰자본은 움직이는속도가 느리다. 작은 자본은 움직이는 속도가 빠르다. 큰 돈이 들어오면 주가는 더 높이 묵직하게 올라간다. 큰자본이 나갈때 주가는 서서히 꾸준히 내린다. 이 관점에 있어서 큰자본이 들어올수 있는 주식에서 매매 해야 합니다. 큰자본이 들어올수 있는 종목은 보통 대장주가 됩니다. 대장주에 큰자본이 들어오는것이 아니고 큰자본이 들어오는 주식이 대장주가 되는것입니다. 때문에 대장주는 정해져있는것이 아니고 만들어져 가는것이죠. 상당히 두루뭉술 할수 있는데 꼼꼼히 잘 곱씹어서 생각해보시면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시 정리 하자면 큰돈은 주가를 올린다. 작은돈은 큰돈을 따라간다.

오늘은 대장주의 개념에 있어서 설명드렸는데요. 잘 이해 시켜드렸을지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이쯤에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각종섹터 대장주 확인하러 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